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굿모닝전북신문

부안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, 지역 보건소와 함께 청소년 구..
사회

부안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, 지역 보건소와 함께 청소년 구강건강 지킴이 나서

최진수 기자 ds4psd@naver.com 입력 2025/08/05 15:23
부안군보건소 연계 ‘청소년 구강건강교실’ 운영… 실습과 교육 병행해 건강한 성장 도모

사진 - 부안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, 청소년 구강건강교실 교육 참여(부안군 제공)
[굿모닝전북신문=최진수기자] 부안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8월 1일,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보건소와의 연계를 통해 청소년 대상 구강건강교실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밝혔다.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자원 협업을 바탕으로, 방과 후 돌봄 청소년들의 건강관리 역량을 높이고 실질적인 질병 예방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.


특히, 이번 교육은 부안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원협의회 위원으로 활동 중인 부안군보건소 구강보건사업 담당자와의 협력 아래 체계적으로 진행됐다. 프로그램은 ▲구강건강의 중요성 교육 ▲정확한 잇솔질 방법 실습 ▲불소 도포 ▲구강검진 등으로 구성되어, 참여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건강관리 지식을 제공하였다.

교육에 참여한 한 중학생은 “그동안 그냥 양치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, 오늘 배운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통해 치아를 더 잘 관리할 수 있을 것 같다”며 “앞으로 치과에 가지 않도록 평소 관리에 더 신경 써야겠다고 다짐했다”고 말했다.

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일회성 체험을 넘어서, 청소년 스스로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기 주도적 관리 습관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. 특히, 예방 중심의 공공보건 교육이 정기적 방과 후 활동과 연계된 것은 청소년 정책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접근으로 평가된다.

부안군 관계자는 “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 내 다양한 자원과 협력해 지속적으로 유익한 교육과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”이라며 “앞으로도 방과후아카데미와 지역 공공기관 간의 유기적 협력이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”고 강조했다.

한편, 부안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,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학습지원, 진로탐색, 문화·예술 체험, 건강관리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. 본 사업은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국가정책지원사업으로, 청소년들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정적 성장 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.

현재 부안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상시 참여 청소년을 모집하고 있으며, 관심 있는 학부모 및 청소년은 부안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방과후아카데미로 문의하면 상세 안내를 받을 수 있다.

 

최진수 기자 ds4psd@naver.com

AI새대를 선도하는 굿모닝 전북신문

저작권자 © 굿모닝전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